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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Normal, 디지털 커머스와 언택트 소통하기

by 디지털키즈 2021.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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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5조 623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월 대비 22.4% 증가한 수치다. 총 거래액 중 모바일 쇼핑 비중은 70.5%로 10조 6,192억 원이다. 새로운 거래 시장을 만들어가는 '디지털 커머스(Digital Commerce)'. 이는 IT 기술의 혁신, 유연한 성장 가능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유형의 구매 경험을 제공한다.  

 

최근의 유통시장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디지털 커머스로, 오프라인 매장 방문의 지속적 감소와 온라인 시장의 급속 성장으로 해석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매장 픽업, 드라이브 스루 등 비대면 구매가 무려 70% 가까이 급증했다고 한다.

 

오늘의 포스팅은 필자가 택한 디지털 커머스의 대표 사례와 함께한다.

 

 

 

 

 

 

#라이브 커머스의 시대

모바일 시장이 성숙기로 접어들며, 모바일 쇼핑 시장 또한 동반 성장을 이루었다.

 

이에 따라 미디어 콘텐츠와 전자상거래가 융합되고, 시청 중 별도의 검색과정 없이 미디어 플랫폼에서 제품 구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라이브 커머스'다.

 

스트리밍 비디오와 e커머스를 결합하여 라이브 방송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 1인 미디어의 성장은 라이브 커머스의 기반이 되었고, 비대면 트렌드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오늘날 라이브 커머스는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채팅을 통한 즉각적 소통, 나아가 온라인 구매로 이어지는 고객의 여정은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일례로 AliExpress는 AliExpress LIVE라는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출시했다. 그리고 한 번의 생방송 동안 백만 명의 시청자 당 약 32만 개의 상품을 판매한 것과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었다. 이러한 엄청난 전환율이야말로 수많은 기업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앞다투어 진출하는 이유가 아닐까.

 

또한,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시청 뷰 1억 뷰를 돌파했다. 쇼핑 라이브 거래액은 작년 12월 한 달간 200억 원을 초과했으며, 쇼핑 라이브 누적 구매자 역시 100만 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는 시공간이나 비용의 제약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누구나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다는 차별점을 갖췄다. 서비스 초창기 대비 판매자는 7배 증가, 누적 라이브 콘텐츠 수는 2만 여 건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에 등장한 AI 기술 

뷰티 브랜드 세포라는 옴니채널 마케팅을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 중 하나로 꼽힌다.

 
브랜드 측면에서 세포라는 디지털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깊이감을 더했다. 디지털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의 검색 결과, 과거 구매 브랜드 및 제품, 개인 피부정보에 기반한 빅데이터의 밀도를 높였다. 이러한 빅데이터의 집합으로써 브랜드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세포라는 앱을 통해 매장에서의 메이크업 서비스를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버추얼 아티스트' 기능을 론칭했다. 세포라 앱에 접속하여 얼굴 사진을 찍으면, 얼굴 전체를 스캔하고 제품이 구현될 위치를 확인하는 얼굴 인식 기능을 통해 제품을 가상으로 테스트해볼 수 있다. 아이섀도, 립, 인조 속눈썹까지 다양한 제품으로 가상 테스트가 가능하며 제품의 컬러뿐만 아니라 제형, 마무리감까지 비교해 볼 수 있다.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드는 옴니 채널로 기능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할 예정이다.

 

 

 

 

 

 

#디지털 커머스와 언택트 소통하기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비자의 경험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시장의 변화를 주도한다. 이러한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은 소비 트렌드를 얼마나 빠르게, 올바르게 읽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는 디지털 채널을 활용하는 언택트 마케팅이 타깃 고객과 교감하는 뉴 노멀(New Normal)이 되었다. 비대면 소비 트렌드로 위기에 처한 오프라인 매장에 시너지를 더해줄 디지털 커머스의 미래를 기대하며 이만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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