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t Trend

비트코인 시즌2 서비스 종료하였습니다.

by 디지털키즈 2021. 4. 28.
SMALL

비트코인 시즌2 서비스 종료안내

금주에 비트코인 시즌2 서비스가 종료한 기념으로, 필자는 금주에 가상화폐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한다. 

 

필자가 처음 가상화폐에 대해서 알게된건, 2015년이였다. 그때 현재 3000달러인 이더리움의 가격은 그 당시에는 300달러, 딱 10분의 1의 가격이였다. 필자는 그 당시에 1000달러 정도의 이더리움을 구매했었다. 하지만 오래 버티지 못하고, 지금은 없는 그 당시에 여자친구와의 여행에 급전이 필요해서 해당 돈을 회수하였다. (아직도 필자는 후회중이다. 그 돈만 안뺏더라면............)

 

여하튼 가상화폐는 국내에 2017년 블락체인 기술을 등에 없고, 부동산, 주식과 같이 새로운 투자처로 급부상하였다. 당시에는 가상화폐에 투자해서 10배에서 50배를 벌었다는 인증도 많이 보였다. 하지만 2018년 그렇게 상승하던 가상화폐의 가격은 일제히 떨어졌고, 막바지에 투자했던 많은 20,30대의 피해자들이 생겨났다. 이 시기에 많은 짤들이 생겨났다. (한강 정모 라던가......)

 

그리고 최근 2020년부터 다시 가상화폐 가격이 증가하기 시작하더니, 투기판 시즌2가 시작되었다. 각종 알트코인(잡코인)들이 하루에 +-40%의 가격이 변동하였고, 비트코인 가격은 7000만원대까지 상승하였다. (현재는 6000만원대이다) 금년부터 세계 각국은 가상화폐 투자로 생긴 수익에 세금을 부과하는 정책 및 가상화폐 규제를 만들어서 발표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가상화폐 가격 폭락의 주 원인이 되었다. (국내도 내년부터는 가상화폐로 생긴 수익이 250만원 이상일시에는 세금을 부과하는 정책이 통과되었다 - 기타소득 20% + 지방세 2% 총 22% - 세금은 때리면서 보호는 안해준다)

 

그럼 필자는 가상화폐가 정말로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가상화폐 / 블록체인 기술인가? 도박인가?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당신은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투자하는지 묻고 싶다. 당신은 왜 가상화폐에 투자하나? 부동산은 땅과 집이라는 실물이 있다. 주식은 기업의 미래와 가치를 보고 투자를 한다. 그럼 당신의 가상화폐에 무엇에 가치를 느끼고 투자를 하는가? 그렇다면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이 혁신적이여서 투자를 한다고 대답할 것이다. 그럼 블록체인 기술에 대하여 당신은 자세히 알고 있는가?

 

블록체인은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체인 형태로 연결, 수많은 컴퓨터에 이를 동시에 복제/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이다. 즉 거래데이터가 담긴 '블록'들이 사슬 구조로 연결되어 있는 모두가 공유하는 거래장부이다. 확실한 장점은 은행 같은 중앙 기관의 개입이 없이 개개인간 거래가 안전하고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데이터가 공공거래장부에 분산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훔치거나, 조작이 불가능하여 디지털 화폐, 자산으로서 최고의 보안성을 가지고 있다. 

 

블록체인은 6개의 거래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그 과정이 해킹도 불가능한 최고의 보안성을 가져다 주게된다.

① A가 B에게 송금 시도  

② 거래 관련 정보는 '블록'형태로 온라인상에서 생성

③ 생성된 블록, 네트워크상 모든 참여자에게 전송

④ 참여자들은 거래 정보 유효성 상호 검증

⑤ 검증 완료된 블록만 '체인'에 등록

⑥ B에게 송금 완료

 

더불어서 블록체인에는 퍼블릭 블록체인프라이빗 블록체인이 있다.

퍼블릭 블록체인   프라이빗 블록체인
누구나 읽기권한 권한 소유자
불가능 참여자 구분 권한 부여 / 제한 가능
느림 속도 빠름
높음 탈중앙화 낮음
어려움 업그레이드 쉬움
비트코인, 이더리움 대표 코인 리플, 아이콘

위의 내용만 봐서는 블록체인 기술은 확실하다. 그럼 왜??? 가격이 변하고 도박판이 되었을까??? 

 

일론머스크의 도지코인 관련 트윗......

도박과 기술이 섞여있는 혼돈의 카오스

위의 사진은 최근에 우리에게 실망감을 안겨준 일론머스크의 트윗 계정이다. 테슬라의 최고 경영자로서 일론머스크의 트윗 한줄이면 주식(Gamestop)도, 가상화폐(도지코인)도 급격한 가격상승의 원인이 되었다. 서학개미들은 일론머스크의 트윗 한줄이면 풀매수를 하였고, 도지코인은 최근에는 400% 급등하였다. 그리고....현재 많은 사람들이 구조대를 찾고 있다.(저 위에 사람있어요!!!!!) 도지코인이 '묻지마 투자'에 대표적인 Case라고 볼 수 있다. 도지코인은 2013년 소프트웨어 개발자 빌리 마커스와 잭슨 팔머가 '재미 삼아' 만든 가상화폐다. 일론머스크가 좋아해서 유명해졌을 뿐, 도지코인을 활용해 추진되는 사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정확한 내용을 알지 못하고, 머스크의 트윗만 믿고 투자하였다. 그리고 지금은 구조대를 기다리고 있다. (심지어 테슬라 기업은 최근 보유하고 있던 비트코인을 3조원 가량 매도하였다.)

 

 


 

분명 가상화폐, 암호화폐, 블록체인의 가치는 무한정으로 뻗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의 코인판은 그 화폐의 가치를 설명할 수 있는 방법도, 기술의 가치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시각도 존재하지 않는다. 필자는 주식도하고 코인도 한다. 필자는 주식 투자를 할 때 기업의 가치, 뉴스, 경제 민감주, 기업 보고서, 재무재표 등을 보고 투자를 진행한다. 하지만 필자 역시 코인에 투자를 할 때면 감이다. (심지어는 오 이 코인 이름이 예쁜데... 하고 넣는 경우도 있다. 소액이지만.....) 하지만 그렇게 투자하게 되면 백전백패라는 것을 경험으로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다. (20만원 넣었는데.... 3일뒤에 7만원 실화냐????) 

 

필자는 가상화폐 기술은 분명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분명한 것은 현재 코인판에 떠돌고 있는 많은 코인들은 분명 투기용 목적으로 만들어진 코인일것이다. 그 중에 일부는 분명 다양한 사업에서 활용될 수 있지만, 아직 우리에게는 그런 코인을 분별하기 위한 도구도, 능력도 없다. 도지코인이 해당 부분을 증명해주고 있다. 나는 우리 글을 읽는 가상화폐에 투자하는 독자가 있다면 알트코인에 투자하여 한탕(한강을 갈수도...)을 노리기보다는, 적은 수익률을 내더라도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확실하게 가치를 인정받은 코인 위주로 블록체인의 기술 가치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하고싶다. 

 

(그러나 투자의 선택과 책임은 여러분의 몫이다 - 다만 한가지 말해주고 싶다 "절대 빚내서 코인에 넣지는 마세요!!!!!)

LIST

댓글